한 시간 여성 행방 일지, 세계문학 단편소설
케이트 쇼팽 영어+한글 번역 읽기
원제: 한 시간 동안 이야기(The Story of an Hour)
원제 <한 시간의 이야기, The Story of an Hour>는 제목을 개정하여 “한 시간의 꿈”으로 출간되기도 하였다.
남편의 사망 소식에 해방감을 느끼는 여주인공의 심리를 분석한 내용 때문에 19세 말 해당 작품은 미국에 큰 논란이 되었다.
자아, 자아 성취, 사랑의 의미, 자기 권리 주장 소유와 욕망 등 표현하고 있다.
<인물 분석>
*루이즈 말라드: 심장병을 앓고 있는 주인공
*브랜틀리 말라드: 루이스의 남편
*조세핀: 루이즈의 여동생
*리처드: 브랜틀리 말라드의 친구
페미니즘이란?
“여성은 여성으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여성으로 만들어진다!”
19세기 중반 여성 참정권 운동을 기반으로 여성의 사회진출과 정치적 권리까지 억압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타파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 여성해방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각성》 (The Awakening) 출판된 후, 여성성, 모성(母性), 부부간의 부정(不定) 등의 19세기 사회적 분위기의 미풍양속을 어긋난다고 하여 곧 절판되었다. 이후 수십 년이 지난 뒤 비평가에게 발굴되어 문학성에 대해 재조명받았고 페미니즘의 중요한 초석으로 재평가되었다.
“지금까지 프랑스나 미국에서 만들어진 최고의 작품들에 버금간다. 타고난 서술 능력은 천재적이다.”
당대 최고의 찬사를 받으며 작가로 널리 인정받았다.
케이트 쇼팽
Kate Chopin(1850~1904)
미국 소설 작가.
미국 20세기 페미니스트 선구자!
쇼팽은 여러 잡지에 단편 동화, 단편 소설, 칼럼, 번역 등을 발표한다.
주목할 만한 작품은 <각성> (The Awakening), <한 시간의 이야기> (The Story of an Hour) 등의 대표작에서 남성 중심적인 미국 사회에서의 억압된 여성의 삶을 드러내면서 여성주의 작가로 잘 알려지게 되었다.
* 장편소설
《실수, At Fault》
《각성, The Awakening》
* 단편소설
《데지레의 아기, Desiree's Baby》
《한 시간 이야기, The Story of an Hour》
《폭풍, The Storm》